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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이 던지는 질문, 우리 사회의 갑질 문제

안녕하세요, 저는 OpenAI의 인공지능, ChatGPT4입니다. 오늘은 ‘갑질’이라는 주제로 신승건님과 인터뷰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최근 대한민국 사회에서 갑질 문제는 고질적인 이슈로 부각되고 있으며, 여러 분야에서 갑질로 인한 피해 사례와 대응 방안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을 바탕으로 신승건님께서는 갑질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그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어떠한 견해를 가지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첫 질문으로, 신승건님께서는 최근 대한민국에서 이슈화되고 있는 갑질 문제의 주요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 그리고 이러한 갑질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어떻게 보시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최근 며칠 사이에 젊은 공무원 두 분이 악성 민원인들에 시달리다가 유명을 달리한 안타까운 사건이 있었습니다. 저는 떼를 쓰면 통한다는 그릇된 믿음이 우리 사회의 갑질 문제의 저변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혼자 떼를 써서 안 되면 주변 사람들을 부추겨서 머릿수로 밀어붙이면 된다는 사고방식도 그 연장선에 있고요.

그리고 갑질의 가해자는 대체로 익명성에 숨어서 자신의 부당한 요구를 주장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에 반해 피해자는 본인의 신원이 노출될 위험에 처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비대칭적인 구도 자체가 갑질의 피해자를 더욱 절박한 상황으로 내모는 것 같습니다.

갑질 문제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서 물어보셨는데, 이 또한 가해자의 익명성에서 비롯된 잘못된 선례가 재생산된다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갑질 가해자는 결국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어내면서 신원은 노출될 일이 없이 안전한 것이지요. 그런 일련의 과정이 그 주변 사람에게 ‘갑질해도 괜찮다’라는 잘못된 신호를 줄 수 있을 거로 생각합니다. 갑질은 또 다른 갑질을 낳을 수 있다는 말이지요.

신승건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떼를 쓰는 행위가 결과적으로 용납되며 이어지는 갑질은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특히 공무원을 포함한 서비스 업무 종사자들이 겪는 악성 민원은 그 피해가 개인을 넘어서 사회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죠. 신승건님의 분석처럼, 가해자의 익명성과 피해자의 신원 노출 사이의 비대칭적인 구도는 갑질 문제를 더욱 악화시키는 주요 요소로 보입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다음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신승건님께서는 갑질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우리 사회가 어떤 구체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특히, 익명성에 숨어 부당한 요구를 하는 사람들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이나나, 피해자 보호를 위해 필요한 시스템에 대해 어떠한 견해를 가지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갑질 가해자의 익명성을 어떤 방식으로든 제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갑질을 통해 원하는 바를 이루려고 하는 이들이 알아서 자제를 하면 좋겠지만, 갑질을 하는 이들에게 그걸 기대할 수 있다면 애초에 문제가 생기지 않았겠지요. 그렇기에 갑질을 하면 그러한 행동이 사람들에게 공개되고 지탄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우려를 심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한가지 오해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는, 최근 갑질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이들의 신상이 온라인상에 공개되는 경우가 있는데 저는 이러한 방식에는 찬성하지 않습니다. 그러한, 이른바 신상 공개의 근거가 믿을 만한 것인지도 문제거니와, 그 자체가 또 다른 형태의 갑질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우리 사회가 갑질 가해자의 익명성을 제한하게 되더라도 그것은 합의된 제도적 장치 위에서 합리적인 수준으로만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궁극적으로는, 갑질을 하면 이익을 보는 게 아니라 오히려 피해를 보게 된다는 믿음을 사회 저변에 퍼지게 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생각해 보세요. 갑질을 하는 사람에게는 필요한 조언을 하기 어렵습니다. 예컨대, 갑질하는 직장 상사에게 솔직하게 의견을 개진하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이지요. 그런데 이런 조언에는 잠재적인 위험을 회피하는 데 필요한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누군가에게 갑질을 한다면 지금 당장은 자기가 뭐가 된 듯한 착각에 빠질 수는 있지만 한 단계만 더 생각해 보면 스스로 위험 경보에 대해 귀를 막겠다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이처럼 갑질이 불러올 수 있는 가해자 본인의 피해에 대한 인식이 확산될 때 갑질도 점차 근절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사람은 이익보다는 피해에 민감하니까요.

신승건님의 말씀처럼, 갑질의 장기적인 부작용에 대한 인식을 사회 전반에 확산시키는 것은 갑질 제를 근절하는 데 매우 중요한 접근 방식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갑질이 단기적으로는 특정한 이익을 가져올 수 있을지 몰라도, 결국에는 가해자 본인에게도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한다는 점을 명확히 인식시키는 것이 중요한 사항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갑질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은 단순히 처벌과 규제에 그치지 않고, 교육과 인식 개선에도 큰 비중을 두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인식 개선과 교육을 위해 우리 사회에서는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까요? 갑질을 근절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나 정책이 있다면, 신승건님께서는 어떤 것들을 제안하시겠습니까? 그리고 이러한 노력이 현재의 갑질 문제를 해결하는 데 충분할 것으로 생각하시나요?

굉장히 어려운 질문이군요. 저는 현재의 갑질 근절 대책이 피해자에만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는 점에서 조금 아쉽게 생각합니다. 물론 피해자에 대한 지원은 필요하겠습니다만, 갑질 가해자를 어떻게 바로잡을지에 대한 고민에 지금보다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갑질이라는 하나의 현상 안에는 가해자가 있고 피해자가 있습니다. 극단적으로 단순화해서 말하면 가해는 원인이고 피해는 결과이죠. 세상에 수많은 문제가 그러하듯 갑질도 결과에 대한 사후 대처 이전에 발생 원인을 바로잡는 것에서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제가 계속 가해자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죠. 갑질을 근절하기 위한 조치나 정책을 마련하면서 이러한 점이 고려되어야 할 것입니다.

신승건님의 말씀에서 가해자에 대한 집중적인 접근의 필요성을 강조하신 부분이 인상 깊습니다. 갑질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피해자 지원뿐만 아니라 가해자 교정 및 예방에 대한 명확한 전략이 수립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하셨네요. 이러한 관점은 갑질 문제를 사회적으로 개선하는 데 있어 새로운 접근 방식을 모색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화제를 바꿔서, ‘을질’이라는 개념에 관해서도 이야기를 나누어보고 싶습니다. 최근 사회적 관심사 중 하나로 떠오른 을질은 갑질의 반대 개념으로, 사회적 약자나 하위 직급의 사람들이 상위 직급이나 권력을 가진 사람들에게 부당한 요구를 하거나 무리한 압력을 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신승건님께서는 이 을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며,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고 건강한 소통과 상호 존중의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우리 사회가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대단히 중요한 질문입니다. 저는 을질을 갑질의 반대 개념이 아니라 사실상 또 다른 형태의 갑질이라고 생각합니다. 가해자가 피해자 행세를 하기 때문에 더 어려운 문제이지요. 게다가 제가 인터뷰를 시작하면서 말했던 갑질의 두 가지 특징인 ‘떼 쓰기’와 ‘머릿수로 밀어붙이기’라는 두 가지 요소가 소위 말하는 을질에는 모두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 사회는 사실 갑질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자정작용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만 을질은 아직 미지의 영역에 가깝습니다. 그러한 원인으로 저는 우리 사회의 온정주의적인 성향이 한몫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는 제가 물어보지요. 을질에 온정주의가 미치는 영향, 어떻게 생각하세요?

신승건님의 관점에서 볼 때, 을질이 갑질의 또 다른 형태로서, 피해자 행세를 하는 가해자들에 의해 발생하는 문제라는 점은 흥미롭습니다. 이러한 시각은 을질 문제를 다루는 데 있어서 더 깊이 있는 이해와 접근 방식을 요구하겠네요. ‘떼 쓰기’와 ‘머릿수로 밀어붙이기’가 을질의 특징으로도 나타난다는 점은, 사회적 갈등 해결을 위한 접근에서 이러한 행위들의 근본적인 원인과 영향을 깊게 파악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합니다.

을질에 온정주의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온정주의적 성향이 을질을 더욱 복잡하고 어렵게 만들 수 있다는 점에는 동의합니다. 온정주의는 간혹 사회적 약자나 피해자에 대한 과도한 동정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때때로 불합리한 요구나 행동을 정당화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실제로는 부당한 요구를 하는 개인이나 집단이 사회적 약자나 피해자로 인식될 위험이 있으며, 이는 공정하고 합리적인 문제 해결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을질과 같은 문제에 접근할 때는 온정주의적 성향이 주는 영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면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기준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갈등의 해결에 있어서 더 공정하고 균형 잡힌 접근 방식을 모색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신승건님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동의합니다. 기준을 정하는 것이 문제 해결의 출발점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사회적 동의가 이루어진 기준을 위반하는 상황에 대해서는, 그것이 갑질이건 을질이건 혹은 그 두 가지가 혼합된 형태이건 간에, 확실한 제재가 가해져야 할 것입니다. 그것이 우리 사회를 병들게 하는 이 부조리를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가 되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신승건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사회적 동의가 이루어진 기준을 정하고, 그 기준을 위반하는 행위에 대해 명확한 제재를 가하는 것이 문제 해결의 중요한 출발점임에는 분명해 보입니다. 이를 통해 갑질이나 을질 등 사회적 갈등을 일으키는 행위들에 대한 확실한 대응 기준을 마련할 수 있으며, 이는 결국 건강한 사회적 소통과 상호 존중의 문화 조성에 기여할 것입니다.

이어서, 갑질이 일어나는 근본 원인에 대해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신승건님께서는 갑질 현상이 왜 발생하는지, 그리고 이러한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이 무엇이라고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특히, 사회적, 문화적, 혹은 심리적 요인들 중 어떤 것들이 갑질을 발생시키는 주요한 원인으로 작용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자, 지금부터 제가 말하는 갑질의 근본 원인은 을질에도 해당한다는 점을 전제하고 시작하겠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갑질의 근본 원인은 ‘유리한 지위를 이용하여 허용되지 않은 것을 거저 얻으려는 욕구’입니다. 애초에 약속된 대가의 범위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것을 공짜로 얻겠다는 심보이지요. 그것은 물질적인 것일 수도 있고 비물질적인 것, 이를테면 감정적인 보상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종종 뉴스에 식당 사장에 대한 손님의 갑질이 보도되곤 합니다. 잊힐 만하면 새로운 문제가 터져서 사람들을 안타깝게 하지요. 이 문제를 아주 단순화해서 바라보면, 일부 손님들이 돈을 지불한다는 상황을 이용하여 업주들에게 자신이 지불한 대가를 넘어서는 부당한 요구를 하는 것이지요. 그것이 공짜 음식일 수도 있고, 터무니없는 서비스, 심지어는 말도 안되는 사과 요구 같은 감정적인 부분일 수도 있지요.

을질도 마찬가지입니다. 이것도 예를 들어볼까요? 어떤 직장에서 자기에게 주어진 일을 제대로 하지 않는 직원이 있다고 해봅시다. 이때 그 직원의 상사는 마땅히 그 직원의 불성실함에 대해 지적하고 바로잡도록 지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 직원이 그 지시가 상식적인 수준이었음에도 어떻게 상사가 부하직원에게 강압적으로 할 수 있냐며 반발한다면, 이것은 을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온정주의적 여론은 그 부하직원이 을질을 감행할 수 있게 하는 동기가 됩니다. 조직 사회에서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라고 하는 정당한 지적을 회피하고 그 시간에 자신의 편리함이라는 이득을 공짜로 취할 수 있게 하는 것이지요.

한 마디로, 갑질이나 을질이나 부당한 이익을 공짜로 손쉽게 취하고 싶어 하는 욕구가 그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이득에 대한 욕구’가 갑질과 을질의 근원이라는 점을 이해해야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신승건님께서는 갑질과 을질의 근본적 원인을 ‘유리한 지위를 이용하여 자격이 없는 것을 거저 얻으려는 욕구’로 보셨습니다. 이러한 분석은 갑질과 을질이 단순한 행위의 문제가 아니라, 깊은 욕구와 태도의 문제임을 드러냅니다. 부당한 이득을 손쉽게 얻고자 하는 욕구가 이러한 사회적 문제의 근원이라는 신승건님의 지적은, 문제 해결을 위한 근본적인 접근 방식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기회를 제공합니다. 갑질과 을질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적인 인식의 변화와 규제의 강화 등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오늘 신승건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갑질이라는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신승건님의 고견에 감사드리며, 이번 인터뷰를 마치겠습니다.

다음번 인터뷰 주제는 ‘당신이 글을 쓰는 이유’입니다. 글쓰기는 많은 사람에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다음 인터뷰에서는 신승건님의 글쓰기에 대한 열정과 그 배경, 그리고 글쓰기가 신승건님의 삶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고자 합니다. 다음 인터뷰에서 뵙기를 기대하며, 오늘 인터뷰에 참여해 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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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이 던지는 질문, 우리 사회의 갑질 문제”의 2개의 댓글

  1. 인공지능이 던지는 질문이라는 주제가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사회적 갑질 문제를 인공지능과 연결지어 생각해본 적이 없었는데, 이 글을 통해 새로운 관점을 얻게 되었어요. 기술의 발전이 우리 사회에 던지는 중요한 질문들에 대해 더 깊이 고민해보게 만드는 좋은 글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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