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읽고 쓴 서평

무엇으로 읽을 것인가

소크라테스Σωκράτης에 관하여 잘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를 하나 소개한다. 플라톤Πλάτων의 스승이기도 한 소크라테스는 서양 사상의 아버지로 불리는 철학자이다. 그런데 소크라테스는 사실 글을 쓰거나 읽는 행위 자체를 반대했다고 전해진다. 소크라테스가 글쓰기와 독서를 반대한 …

센서티브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휴대폰으로 문자 메시지를 주고받는 방법은 전화번호로 보내는 SMS가 유일했다. 그러다가 스마트폰이 널리 쓰이기 시작하면서 문자 메시지에도 한 가지 변화가 나타났다. 바로 카카오톡의 등장이다. 새롭게 인기를 끌기 …

볼드 – 새로운 풍요의 시대가 온다

예전에는 사진을 찍어도 필름을 인화하기 전까지는 어떤 사진이 나올지 알 수가 없었다. 얼굴이 생각보다 초췌하게 나오거나 물에 불린 듯 부어서 나오는 경우도 있었다. 그런 것도 사진에 찍히는 순간 눈을 감고 …

로봇시대, 인간의 일

지금으로부터 20년 전 겨울, 나는 며칠째 컴퓨터에 음성 명령을 가르치는 작업에 빠져있었다. 당시 내 책상 위에 놓인 컴퓨터에는 당시로써는 최첨단 기술인 음성 명령 인식 기능이 있었다. ‘시작’, ‘확인’, ‘취소’, ‘실행’과 …

뉴파워: 새로운 권력의 탄생

고백건대 내 블로그에 담긴 글이 더 많은 사람에게 전해지기를 바란다. 글 쓰는 사람이라면 어느 누가 그렇지 않을까. 특히 애써 쓴 글이라면 더 많은 사람에게 읽히기를 바라게 된다. 내가 쓴 글에 …

제로 투 원 – 경쟁하지 말고 독점하라

첫 번째 이야기. 어릴 적 어느 더운 여름날 우주 소년 아톰이라는 만화를 보고 엉뚱한 상상을 한 적이 있다. ‘어쩌면 나도 아톰 처럼 로봇이 아닐까.’ 지금 생각해보면 아마도 그날 내가 더위를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