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직접 읽고 쓴 서평

부의 본능

『부의 본능 우석 지음 | 토트 | 2022년 05월 31일 출간』은 저자 (브라운스톤)우석의 돈과 투자에 대한 통찰을 다룬 책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사람들이 부자가 되는 걸 방해하는 아홉 가지 본능을…

부의 본능 표지

이어령의 마지막 수업

생각해보면 나는 이미 몇 번 죽었었다. 수사적 표현이 아니다. 의사들은 나를 살리려고 온 신경을 집중한 채 나의 가슴을 열어젖혔고, 나의 심장은 그 의사들이 실수하지 않도록 잠시 동안 멈춰 기다렸다. 흔히…

이어령의 마지막 수업 표지 이미지

지식의 착각

안다는 것은 무엇일까. 사전적인 의미로는 ‘교육이나 경험, 사고 행위를 통하여 사물이나 상황에 대한 정보나 지식을 갖추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그런 일차적 의미에서 한 걸음 더 들어가 보면 안다는 것에는 또…

골목의 전쟁

내가 이 책의 저자를 처음 알게 된 것은 유튜브를 통해서였다. 유튜브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요즘에는 공중파 방송국들도 유튜브 진출에 적극적인데, MBC도 유튜브에 ‘일사에프’라는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일사에프’ 채널 중에서 먹거리를 중심으로…

골목의 전쟁

나는 오늘부터 말을 하지 않기로 했다

일본 전국시대戦国時代 말엽을 대표하는 세 명의 정치가가 있다. 오다 노부나가織田信長, 도요토미 히데요시豊臣 秀吉, 도쿠가와 이에야스德川 家康가 그들이다. 이들에 관해서 전해 내려오는 흥미로운 이야기를 하나 소개한다. 이 이야기는 에도시대江戸時代에 쓰여진 고전시가 중…

무엇으로 읽을 것인가

소크라테스Σωκράτης에 관하여 잘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를 하나 소개한다. 플라톤Πλάτων의 스승이기도 한 소크라테스는 서양 사상의 아버지로 불리는 철학자이다. 그런데 소크라테스는 사실 글을 쓰거나 읽는 행위 자체를 반대했다고 전해진다. 소크라테스가 글쓰기와 독서를…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