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도시 이야기
영국에서 우리 가족이 살던 동네 블룸스버리는 오랜 세월 동안 문학의 도시로 알려진 런던 안에서도 문인들이 많이 모여들기로 이름난 곳이다. 멀리 갈 것도 없이 우리 가족이 지내던 건물은 버지니아 울프가 말년에…
햇빛은 찬란하고 인생은 귀하니까요
올해 런던에 와서 계절의 변화를 지켜보며 인상 깊게 느끼는 점이 하나 있다. 바로 이곳 사람들의 다채로운 옷차림이다. 다양한 지역적, 문화적 배경의 사람들이 모여있는 도시라서 그런지, 여기 사람들의 옷차림에서는 어떤 통일성…
불확실한 날들의 철학
지난 해 여름 제주도 여행을 갔을 때 일이다. 2박 3일 간의 일정을 마치고 서울로 돌아오는 날 아침, 남은 일정을 살펴보니 출발 전까지 서너 시간이 남게 되었다. 여행 일정을 딱 맞게 세웠다가…
고립의 시대
딸 아이가 하나이다 보니 항상 마음이 쓰이는 부분이 있다. 지금은 늘 함께 하며 행복하게 지내고 있지만, 언젠가 아이가 부모 품을 떠나 살아가야 할 세상에서 외롭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이다. 물론 그때가…
오래가는 것들의 비밀
오늘날 인터넷에는 대략 15억 개 이상의 웹사이트가 있다고 한다. 세계 인구가 76억 명이니 전 세계 사람들 다섯 명 가운데 한 명꼴로 웹사이트를 가지고 있는 셈이다. 여기서 웹사이트라는 것은 .com이나 .co.kr과…
그림자 노동의 역습
신용카드는 1887년에 에드워드 벨러미Edward Bellamy가 발표한 미국 최초의 SF 소설 『뒤돌아보며Looking Backward』에 처음으로 등장한 개념이다. 하지만 실제로 신용카드가 상용화된 것은 1951년 미국 뉴욕의 사업가 프랭크 맥나마라Frank McNamara가 식당에서 현금이 없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