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소독제 만들기


손 소독제를 직접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손 소독제란 에탄올 62%가 포함된 젤 타입으로 손에 조금씩 덜어서 물 없이도 쓸 수 있는 것입니다. 병원이나 식당 혹은 아이 키우는 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으로, 원래는 약국이나 온라인 쇼핑몰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물품입니다.

하지만 요즘 이 흔하디 흔한 손 소독제가 우한 폐렴(2019-nCov,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의 여파로 심각한 품귀 현상을 빚고 있습니다. 기존에 판매되던 제품들은 현재로서는 구입이 매우 어려울 뿐 아니라 구입할 수 있더라도 터무니없이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에 약국 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기본 재료로 집에서 쉽게 만들어 쓸 수 있는 손 소독제 표준 제조법을 정리하여 공개합니다. 특히 이 방법은 별도의 계량 도구 없이도 만들 수 있을 정도로 간편합니다. 현직 의사이자 딸 아이를 키우는 아빠로서 충분한 검토를 거치고 정리한 내용이니 필요한 분들은 안심하고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준비 재료

  1. 빈 병
    • 1~2L 용량의 유리병 혹은 패트병을 권장합니다.
    • 내부가 잘 보이는 투명한 것으로 준비합니다.
  2. 83% 소독용 알코올
    • 만들고자 하는 손 소독제 총량의 75%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1L의 손 소독제를 만든다면 최소한 750mL의 83% 소독용 알코올을 준비합니다.
  3. 증류수
    • 만들고자 하는 손 소독제 총량의 12.5%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1L의 손 소독제를 만든다면 최소한 125mL의 증류수를 준비합니다.
  4. 글리세린
    • 만들고자 하는 손 소독제 총량의 12.5%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1L의 손 소독제를 만든다면 최소한 125mL의 글리세린을 준비합니다.
  5. 소분 용기
    • 분무식이 아닌 펌프식 뚜껑이 장착된 용기를 선택합니다. 분무식은 향수나 방향제 등에 사용되는 방식이고 펌프식은 샴푸나 로션 등에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그림 참고)
      • 만약 분무식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83% 소독용 알코올을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 휴대용은 200mL 내외, 비치용은 500mL 내외를 추천합니다.

만드는 방법

  1. 빈 병을 깨끗이 씻어서 건조시킵니다.
  2. 필요한 손 소독제의 총량만큼 빈 병 바깥에 펜으로 표시합니다. (그림에서 ①)
  3. 용기 바닥과 ①의 1/2 위치에 펜으로 표시합니다. (그림에서 ②)
  4. ①과 ②의 1/2 위치에 펜으로 표시합니다. (그림에서 ③)
  5. ①과 ③의 1/2 위치에 펜으로 표시합니다. (그림에서 ④)
  6. 83% 소독용 알코올을 ③까지 채웁니다.
  7. 증류수를 ③부터 ④까지 채웁니다.
  8. 글리세린을 ④부터 ①까지 채웁니다.
  9. 빈 병에 재료를 모두 채운 후 뚜껑을 닫고 잘 흔들어줍니다.
  10. 목적에 맞는 소분 용기에 나누어 담습니다.

참고 사항

  1. 시중에서 판매되는 소독용 알코올은 100% 에탄올이 아니라 83% 에탄올 수용액입니다.
  2. 83% 소독용 알코올을 증류수, 글리세린과 위의 배합대로 희석하면 알코올의 최종 농도는 62.25%가 됩니다. 이는 시중에 판매되는 젤 타입 손 소독제의 농도와 정확히 같은 수준입니다.
  3. 글리세린은 보습 효과를 위해 첨가합니다.
  4. 83% 소독용 알코올, 증류수, 글리세린은 약국이나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5. 사용 기한은 재료들에 표시된 사용 기한 가운데 가장 짧은 것을 기준으로 합니다. (예시: 83% 소독용 알코올의 사용기한이 2021년 6월 1일이고 글리세린의 사용 기한이 2021년 12월 1일이면, 손 소독제의 사용 기한은 2021년 6월 1일로 합니다.)

추가 질문이나 의견은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내용상의 오류 지적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밖에 다니는 것조차 부담스러운 시기입니다. 아무쪼록 별 탈 없이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이 글은 방법록입니다.
방법록에서는 일상에 활용할 실전 지식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더 많은 글을 보려면 아래 무료 이메일 구독을 신청하십시오.

“손 소독제 만들기”에 대한 11개의 생각

  1. 안녕하세요^^ 글을 읽다 헷갈려서 질문드립니다.

    70-75%의 손소독제를 만들고 싶은데,
    무수에탄올을 사용하는 경우
    70~75g의 무수에탄올 + 25~30g의 첨가물
    이렇게 섞는 것이 맞나요?
    아니면 에탄올 70ml + 기타첨가물 30ml 이렇게 하나요?

    1. 70~75%라고 했을 때 그것이 질량의 비율이면 g단위로 하면 되고 부피의 비율이면 mL단위로 하면 됩니다. 그런데 에탄올 수용액으로 최적의 소독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진 70~75%는 질량의 비율이고, 이를 에탄올의 비중을 고려해 부피의 비율로 환산하면 시중에 나와있는 에탄올 소독제와 같은 83% 정도가 됩니다. 다만 젤 타입 손 손소독제는 피부 손상 위험을 고려하여 부피 기준 62% 정도가 권장됩니다.

  2. 99%무수에탄올 소독스프레이 만드는 방법도 올려주세요. 소독용으로 희석된 에탄올을 구매할수가 없어요 ㅠㅠ

    1. 연구에 따르면 스프레이 즉 분무식으로 사용 시 70~75% 정도에서 살균력이 가장 뛰어나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건 질량 기준입니다. 부피 기준으로 하면 시중에 나와 있는 83% 소독용 에탄올처럼 무수에탄올:증류수의 비율을 83:17 정도로 해서 만드시면 됩니다.

  3. 좋은 글 감사합니다
    에탄올 80% 소독제를 만들고 싶습니다
    증류수가 없을 경우
    (99.9 무수에탄올) 80%+ (글리세린 등 첨가물) 20%
    이렇게 해도 에탄올 80% 가 되나요?

    아니면, 에탄올 희석은 첨가물과 상관없이
    증류수(물)로만 하는것인가요?
    (무수에탄올) 80%+(증류수)20%=에탄올 80%로 희석하는게 먼저고,
    글리세린이나 구연산 등을 첨가해도 에탄올 80%는 유지되는건가요?

  4. 무수에탄올로 에탄올 80% 손소독제를 만들려고 합니다
    증류수가 없을 경우
    (무수에탄올 8) + (글리세린 등 첨가물 2)
    이렇게 해도 에탄올80%로 희석이 되나요?

    아니면, 증류수로 무수에탄올을 80%로 희석이 먼저고
    그후에 글리세린 등 첨가물을 넣는건가요?
    에탄올80%가 유지되나요?

    1. 무수에탄올은 말 그대로 수분이 없는 100% 에탄올을 말합니다. (현실적으로는 순도 100%로 만드는 게 불가능하기 때문에 거의 100%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80% 에탄올 손 소독제를 만들려면 무수에탄올:기타첨가물의 비율을 8:2로 하면 됩니다.

    1. 젤 타입은 말랑말랑한 젤리 같은 성상이 아니라 손에 퍼 바르기에 좋은 정도의 점도를 말합니다. 위의 제조법을 따르면 딱 그 정도의 적당한 점도의 손 소독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