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을 초월하는 쓰레기들

    예전에 비해 생활 수준이 나아진 만큼 쓰레기도 전에 없이 많아졌다. 특히 요즘에는 택배로 물건을 주문하는 일도 많고, 그만큼 포장재 쓰레기도 늘어났다. 주말에 분리수거를 하며 한가득 쌓여있는 쓰레기를 보고 있자면, 이것들이 어떻게 처리될지 자못 궁금해진다.

    사실 쓰레기 문제를 아무리 강조해도, 평소에 그 심각성을 느끼기는 쉽지 않다. 편리함을 누리는 대신 그때그때 조금씩 만들어지는 적은 양의 쓰레기들은 사소해 보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작게 파편화된 관점으로는, 사태의 ‘큰 그림’을 보는 데 한계가 있다.

    여기 그 대안을 소개한다. 각 나라에서 일 년 간 나오는 쓰레기의 양을 실제 크기로 보여주는 동영상이다. 말 그대로 ‘큰 그림’을 보여준다. 쓰레기 문제에 대한 현실 인식이 필요하다면, 백 마디 설명보다 이 동영상을 한 번 보여주는 게 훨씬 효과적이지 싶다.

    지금 우리가 당연하게 생각하는 삶의 방식이 과연 우리 아이들의 세대에도 계속 이어질 수 있을까. 혹시 우리는 오늘만 살 것처럼 살고 있는 것은 아닐까. 만약 그렇다면 우리 아이들에게 너무 무책임한 태도일 것이다. 동영상을 보고 다 같이 한 번 곰곰이 생각해보면 좋겠다.


    이 글은 시청록입니다.
    시청록에서는 혼자만 보기 아까운 영상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더 많은 글을 보려면 아래 무료 이메일 구독을 신청하십시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