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는 방패를 잡는다

왜 리더에게는 더 많은 권한이 주어지는가. 조직에 위협이 가해졌을 때 가장 앞서서 싸워야 하는 의무 때문이다. 위기 상황에서 리더가 그 의무를 감수한다는 전제하에 나머지 사람들이 리더가 그 정도의 권한은 누려도 된다고 동의한다.

사람들이 기득권층에게 분노하는 것은 그들의 권한 때문이 아니다. 평소 권한은 권한대로 누리면서 위기의 상황에서 앞에 나서서 사람들을 보호해야 하는 의무는 외면하기 때문이다. 권한 그 자체 때문이 아니라 권한에 따른 의무를 이행하지 않기 때문에 분노하는 것이다.

또한, 리더는 시간과 에너지를 희생할 수 있어야 한다. 어떤 이들은 돈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하지만, 절대 그러하지 않다. 돈은 쓰고도 언제든 복구할 수 있는 반면에, 한번 남을 위해서 희생한 시간과 에너지는 되돌릴 수 없기 때문이다. 되돌릴 수 없는 것을 나누어야 사람들에게 믿음을 줄 수 있다. 그러므로 자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나누는 것이야말로 리더의 가장 중요한 의무다. 리더십은 자신을 희생하겠다는 의지의 다른 표현이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리더는 그가 이끄는 조직에 속한 사람들에게 보호받고 있다는 느낌, 안전하다는 믿음을 주어야 한다. 리더는 높은 지위에 있는 자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가장 앞에서 방패를 잡는 자가 바로 리더이다.


다음 중 ✔️ 표시한 글만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위의 글은 📺 시청록입니다.)

“리더는 방패를 잡는다”에 대한 2개의 생각

  1. 리더의 의무, 책임감 같은게
    막연했는데
    구체적으로 정의를 내려주니
    이해가 훨씬 빨리됩니다.

    리더는 방패가 되어야 한다.
    곱씹어 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