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볼루엔트 버티컬 마우스 4 (Evoluent VM4SW Vertical Mouse 4 Right Hand)
마우스는 컴퓨터를 사용할 때 키보드와 함께 가장 자주 사용하게 되는 도구이다. 그런데 문제는 일반적인 형태의 마우스가 인체공학적인 관점에서 그렇게 바람직한 디자인을 갖고 있지 않다는 사실이다. 오른손을 기준으로, 마우스를 사용할 때에는 엄지손가락이 왼쪽으로 향하게 해야 하면서 손바닥이 아래로 향하게 해야 하는데1 이런 자세는 기본적으로 손목 팔을 이루고 있는 뼈를 비트는 것과 다르지 않다. 만약 이런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하면 손목과 팔에 무리가 갈 수 있고, 심한 경우 손목터널증후군으로 진행될 수도 있다.
나도 마우스를 사용하면서 손목에 통증을 느끼던 중, 이를 더욱 방치하다가는 안 되겠다는 생각에 수직형 마우스를 알아보게 되었다. 수직형 마우스 혹은 버티컬 마우스의 기본 원리는 손을 비트는 정도를 적게 하여 손목에 무리가 적게 가도록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여러 수직형 마우스를 조사해본 끝에, 그 가운데 가장 대표적이고 평가가 좋은 제품으로 알려진 이볼루엔트 버티컬 마우스 4(Evoluent Vertical Mouse 4)를 구입하였다.
이볼루엔트 버티컬 마우스 4는 스몰 사이즈/레귤러 사이즈, 오른손용/왼손용, 유선 마우스/무선 마우스의 조합으로 선택할 수 있다. 그리고 무선 마우스는 다시 USB 수신기를 이용하는 방식과 블루투스 방식으로 나뉜다. 사이즈, 방향, 유무선은 각각 다른 조합으로 구입할 수 있다. 예컨대 ‘스몰 사이즈+왼손+유선’이나 ‘레귤러 사이즈+오른손+무선’ 같은 조합이 가능하다. 하지만 수요가 적은 일부 조합의 경우 선택할 수 없을 수도 있다.
내가 구입한 제품의 영어 전체 명칭은 Evoluent VM4SW Vertical Mouse 4 Right Hand Ergonomic Mouse with Wireless Connection이다. Evoluent는 상표, VM4SW에서 VM은 Vertical Mouse, 4는 4번째 모델, S는 스몰 사이즈, W는 Wireless 즉 USB 수신기 방식의 무선을 의미한다.
정리하면, VM4SW는 스몰 사이즈 USB 수신기 방식의 무선을 의미한다. 그와 다른 예로 VM4S는 스몰 사이즈 유선을 의미하고 VM4RW는 레귤러 사이즈 USB 수신기 방식의 무선을 의미한다. VM4RB는 레귤러 사이즈 블루투스 무선을 의미하는데, 블루투스 무선은 레귤러 사이즈로만 나와 있으며 따라서 시중에 VM4RS라는 제품은 없다.
레귤러 사이즈와 스몰 사이즈는 서양인을 기준으로 한 것임을 고려해야 한다. 만약 남성이고 손이 큰 편이라면 레귤러 사이즈를 선택해도 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스몰 사이즈가 더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참고로 나는 남성치고는 손이 큰 편이 아니라서 스몰 사이즈로 선택했다. 결과적으로 매우 적절한 선택이었다.
기능성
버티컬 마우스를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가 손목 통증 완화라는 점에서, 이볼루엔트 버티컬 마우스 4는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한다. 일반적인 마우스를 사용하는 동안 경험했던 손목 부분의 통증이 완전히 사라진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이볼루엔트 버티컬 마우스 4의 또 다른 장점으로는 추가적인 버튼의 존재와 이 버튼들의 개인 맞춤화(customizing)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볼루엔트 버티컬 마우스 4에는 일반적인 마우스에서 볼 수 있는 2개의 버튼과 1개의 휠 외에 추가적인 버튼이 장착되어 있는데, 이 버튼 용도를 마음대로 설정하려면 마우스 전용 소프트웨어(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한다. 그런데 어떤 이유에서인지 국내에서는 이볼루엔트 본사 홈페이지에 접근이 불가능하게 막혀있다. 그래서 국내 이볼루엔트 마우스 사용자들은 VPN을 통해 다운로드받고 있는데 이 불편을 줄이기 위해 아래 다운로드받을 수 있는 링크를 게재하니 이를 이용하면 편리할 것이다.
이볼루엔트 버티컬 마우스 드라이버 다운로드
Windows 7, 8 and 10
Evoluent Mouse Manager for VerticalMouse 4 and D
Evoluent Mouse Manager for VerticalMouse C
OS X 10.5
Evoluent Mouse Manager for VerticalMouse 4, C and D
OS X 10.6 to 10.14
Evoluent Mouse Manager for VerticalMouse 4, C and D
OS X 10.15 and newer (⚠ In Development)
드라이버 설정 방법
이볼루엔트 마우스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설정창을 볼 수 있다. 참고로 오른손용 마우스를 기준으로 설명하는 것임을 미리 밝힌다. 또한, 아래 그림의 설정창은 내가 실제로 사용 중인 상태로 내 사용습관에 맞춰 설정한 것이다.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이볼루엔트 버티컬 마우스 4에는 휠을 포함하여 총 여섯 개의 버튼이 장착되어 있다. 먼저, 마우스의 좌측면에 엄지손가락으로 조작할 수 있는 두 개의 버튼이 있다. 나는 이 엄지손가락 버튼 가운데 위쪽에 있는 버튼을 뒤로 가기 용도로 사용하고, 아래쪽 버튼은 작업창 최대화 용도로 사용한다. 최대화 후 같은 버튼을 한 번 더 누르면 다시 원래 크기로 돌아간다.
그리고 마우스 우측면에는 휠을 중심으로 위쪽에 하나 아래쪽에 두 개의 버튼이 있다. 나는 가장 위쪽의 버튼을 일반 마우스의 좌측 클릭에 해당하는 용도로, 가장 아래쪽의 버튼을 일반 마우스의 우측 클릭에 해당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그리고 휠 바로 아래의 버튼은 화면에 열려있는 창을 최소화할 수 있는 용도로 사용한다. 이 최소화 용도는 업무 중에 화면을 즉시 숨기고 싶을 때 무척 유용하다.
그리고 여섯 개의 버튼 외에도 우측 면에 포인터 스피드를 조절할 수 있는 두 개의 버튼이 별도로 있다. 이 버튼은 위의 설정창에서 조정할 수 없다.
배터리는 AA 사이즈 1개가 들어간다. 배터리는 마우스 하단의 덮개를 열어서 넣을 수 있는데 그 부분에 약간의 공간이 남는다. 이 공간은 이동 시에 USB 수신기를 수납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배터리 넣는 곳의 바로 옆에 전원 스위치가 있는데 크기가 다소 작지만, 실사용에 불편한 점은 없다.
심미성
전체적으로 어두운 색상의 곡선형으로 이루어진 무난한 디자인이다. 이러한 디자인은 오래 사용해도 질리지 않는 장점이 있다. 외형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엄지손가락이 닿는 부분으로 거울 같은 유광의 은색 도장이 되어 있다. 그런데 3년 가까이 사용하는 동안, 이 부위에 엄지손가락과 마찰이 반복적으로 있었음에도 조금의 미세한 흠집도 없이 처음의 광택이 사라지지 않고 매끈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무척 만족스러운 부분이다.
내구성
2017년 8월에 구입하였고 이후 3년이 조금 안 되는 기간 꾸준히 사용하였다. 몇 차례 책상 높이에서 딱딱한 바닥에 떨어뜨린 적이 있지만, 현재까지는 외형상 파손이나 기능상 이상이 없다.
다만 몇 군데 마모가 관찰되는데, 구체적으로 세 가지 부분을 꼽을 수 있다. 먼저, 마우스 버튼 아래쪽의 날카롭게 튀어나온 부분의 도장이 약간 벗겨진 것이 관찰된다. 두 번째로 마우스 패드에 미끄러지는 슬립 부분이 마우스 바닥에 총 4곳이 있는데 이곳도 약간의 마모가 있다. 마지막으로, 배터리 케이스 내에 완충 기능을 위해 스펀지로 만들어진 부분이 있는데 USB 리시버를 넣었다 빼는 과정에서 이 스펀지 부분에 마모가 있다. 하지만 3년 가까운 시간을 계속 손에 놓지 않고 사용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 세 군데 모두 불가피한 정도의 마모라고 생각하며, 기능상에 큰 이상을 유발하지 않는다.
총평
마우스 사용 시 손목 통증으로 불편을 겪고 있다면 수직형 마우스 혹은 버티컬 마우스, 그 가운데서도 가장 검증된 모델인 이볼루엔트 버티컬 마우스 4를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가격은 다른 수직형 마우스에 비해 다소 비싸지만 그만한 값어치가 있다는 게 사용자들의 중론이다.
허밋쉘 마우스 케이스 (Hermitshell Travel Case Fits Evoluent Vertical Mouse 4)
이볼루엔트 버티컬 마우스 4를 사용하면서 기기 자체에는 무척 만족했지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었다. 이동 시에 마우스를 담을 수 있는 케이스가 없다는 게 바로 그것이다. 일반적인 형태의 마우스라면 범용 케이스를 활용하면 되겠지만, 이볼루엔트 버티컬 마우스 4는 그 모양 자체가 여타 마우스와 확연히 다르기 때문에 이를 담을 수 있는 케이스를 구하는 것이 어려웠다.
그러던 중 우연히 아마존에서 이볼루엔트 버티컬 마우스 4 전용 하드케이스를 발견하여 이를 구입하였다. 영어 전체 명칭은 Hermitshell Travel Case Fits Evoluent Vertical Mouse 4″Regular Size Right Hand Wireless VM4RW / VM4SW이다. 허밋쉘이라는 회사는 다양한 가전제품의 보호용 하드 케이스를 만드는 회사이다. 이 제품은 기본적으로 이볼루엔트 버티컬 마우스 4 무선 제품용으로 나온 것으로 유선 제품에는 사용할 수 없다. 이름을 보면 레귤러 사이즈에 맞추어 나온 것으로 되어 있지만, VM4SW 즉 스몰 사이즈도 적용 가능한 것이라고 되어 있어서 구입을 결정했다.
기능성
이볼루엔트 버티컬 마우스 4를 전체적으로 감싸는 모양의 하드케이스 재질의 마우스 케이스이다. 부드러운 융 재질로 된 내피는 수납된 마우스를 잘 보호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레귤러 사이즈를 기본으로 스몰 사이즈도 가능하다고 하여 구입하였는데, 스몰 사이즈를 넣으면 내부에 약간의 여유 공간이 남는다. 단, 마우스를 넣고 지퍼를 잠근 다음 흔들었을 때, 마우스가 안에서 겉도는 느낌은 없다.
제품 구성에는 은색의 카라비너(등산용 고리)가 포함되어 있지만 케이스 본체 지퍼 손잡이에 있는 고리에 연결하면 뻑뻑하게 끼워져서 사용하지 않는 게 나을 것으로 판단된다.
심미성
흡사 탄소 섬유를 연상케 하는 검은색 직물 구조로 되어 있다. 보기에도 매우 단단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내구성
힘을 줘도 모양이 일그러지지 않는 하드 케이스 종류에 속하는 제품이다. 가방에 다른 물건과 함께 넣어 이동해도 모양이 변형되지 않을 정도로 단단하다.
총평
이볼루엔트 버티컬 마우스 4를 사용하면서 평소 이동 시에 불편했던 경험이 있다면 구입을 고려해볼 만하다.
(다음 글이 곧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