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우크라이나를 돕는 방법

우크라이나 현지 시각으로 2022년 2월 24일 오전 4시 50분경, 러시아의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침공을 개시했습니다. 하루아침에 삶의 터전을 잃은 우크라이나 사람들은 주변국으로 피난길에 올랐고, 앞으로 그 수는 수백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저는 정치 같은 것은 잘 모릅니다. 그것은 제 관심사가 아닙니다. 다만 전쟁으로 사람이 다치고 죽는 일은 그 어떤 명분으로도 옳지 않다는 상식 정도는 가지고 있습니다. 영국 런던에 머물고 있는 제 가족이 이웃들과 함께 폴란드 국경에 있는 우크라이나 난민들에게 보낼 구호품을 모아 보내기로 한 이유입니다.

잠시 후 밴에 실려서 폴란드의 우크라이나 난민들에게 보내질 구호 물품들.
잠시 후 밴에 실려서 폴란드의 우크라이나 난민들에게 보내질 구호 물품들.

저는 매일 인터넷으로 우리나라 소식을 접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에서도 상상 이상으로 많은 분이 우크라이나를 돕고 싶어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한국에서 우크라이나를 도울 수 있는 몇 가지 방법들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다양한 출처들을 조사하여 신뢰할 수 있는 방법들만을 정리하였습니다.

주한 우크라이나대사관 특별 계좌

주한 우크라이나대사관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에 따르면 지난 3월 2일부터 인도적 지원을 위한 기부금을 받고 있습니다. 계좌를 공개한 첫날 1억 5천만 원의 기부금이 모일 정도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합니다.

  • 은행 : 하나은행
  • 예금주 : 우크라이나대사관
  • 계좌번호 : 174-910024-87105

우크라이나 정부에 암호화폐로 직접 후원

전쟁이라는 긴박한 상황에서 우크라이나 정부는 암호화폐를 통한 기부를 받고 있습니다. 아래는 우크라이나 정부 공식 트위터미하일로 페도로프 우크라이나 부총리의 트위터를 통해 공개된 우크라이나 후원을 위한 암호화폐 주소입니다. 암호화폐 기부가 가능하신 분은 아래 주소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BTC – 357a3So9CbsNfBBgFYACGvxxS6tMaDoa1P
  • ETH – 0x165CD37b4C644C2921454429E7F9358d18A45e14
  • USDT (trc20) — TEFccmfQ38cZS1DTZVhsxKVDckA8Y6VfCy

유엔난민기구 (UNHCR)

유엔난민기구는 세계 각지의 분쟁지역에서 난민들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유엔 산하의 기구입니다. 유엔난민기구는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삶의 터전을 잃은 이들을 돕기 위한 긴급구호 후원금을 모으고 있습니다.

대한적십자사

우리나라에서는 헌혈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적십자 본래의 활동범위는 그 이상입니다. 실제로 국제적십자위원회(ICRC)는 그들의 주요 기능과 의무에 무력충돌 시 인도주의 활동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대한적십자에서는 우크라이나 긴급 지원 신청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 (MSF)

국경없는의사회는 의료 지원을 받지 못하거나 무력 분쟁, 전염성 질병, 영양실조, 자연재해 등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위해 긴급 구호 활동을 펼치는 국제적 의료 구호 단체입니다. 우크라이나 난민들의 의료 지원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국경없는의사회를 후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이브더칠드런 (Save the Children)

이곳 런던에서 약 100년 전인 1919년 설립된 세이브더칠드런은 전 세계 어린이의 구호활동을 펼치는 국제기구입니다. 역사를 돌아보면 전쟁의 가장 큰 희생자는 언제나 가장 힘없고 어린 아이들이었습니다. 안타깝게도 그것은 이번 우크라이나 전쟁에서도 예외가 아닙니다. 어린이들의 구호 활동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면 세이브더칠드런 우크라이나 긴급 구호 후원에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그 밖의 방법

에어비앤비 (Airbnb)

에어비앤비는 자신의 집을 여행객에게 일정 기간 빌려주고 비용을 받는 대표적인 공유 서비스입니다. 에어비앤비를 이용하면 좀 더 직접적인 방법으로 우크라이나 현지인들에게 금전적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착한 노쇼’라는 것으로, 직접 가지는 못하는 것을 전제로 우크라이나의 에어비앤비 숙소를 예약하고 결제하여 해당 숙소를 내놓은 우크라이나인들을 후원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현재 전 세계적으로 우크라이나를 돕는 방식의 하나로 유행하고 있는 ‘착한 노쇼’ 현상을 파악한 에어비앤비는 우크라이나에 위치한 숙소의 수수료를 면제하고 있습니다.

기타 요청 사항

윗글에 수정할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방법을 소개하고 싶은 분은 댓글을 부탁드립니다. 하루속히 비극적인 전쟁이 끝나고 집을 떠나서 고통받는 이들 모두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