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연금보다 중요한 공직 건강 이야기’ 우리글 진흥원 공무원 강의

우리글 진흥원 강의 수강생

우리나라의 공무원들은 해마다 의무적으로 일정 시간 이상의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교육 주제는 인문학 같은 교양 수업부터 업무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실무 강의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그리고 그 주관 기관 또한 인재개발원 같은 공공기관부터 민간에서 운영하는 곳까지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공무원들은 이러한 교육을 통해 바쁜 일상 업무 중에 자칫 소홀해질 수 있는 자기 계발과 업무 능력을 향상할 기회를 얻습니다.

이번에 저는 우리글 진흥원과 함께 공무원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우리글 진흥원은 우리글 바로 쓰기 운동을 하는 비영리사단법인으로, 공공문장 감수와 교육 등의 일을 하는 곳입니다. 주된 교육 주제는 그 이름에 걸맞게 글쓰기와 관련된 것이지만, 그 외에도 공무원들에게 유익할 만한 교양 수업 등 다양한 내용도 과정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제가 맡은 강의도 그런 교양 과목의 하나로, ‘연금보다 중요한 공직 건강 이야기’라는 주제로 전국에서 강의를 신청한 공무원 140여 명에게 직장 안팎에서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의학 지식을 전하였습니다. 수업은 휴식 시간 포함 2시간 정도의 길이로 줌(Zoom)을 통한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강의는 크게 3개 부분으로 구성되었으며 그 각각의 내용을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첫 번째 부분인 ‘공무원의 건강, 무엇이 문제인가’에서는 연구 논문 등을 토대로 대한민국의 공무원들이 마주하고 있는 건강 관련 우려 요소들을 짚어보았습니다. 그런 과정을 통해 강의를 듣는 공무원 수강생들 스스로 본인의 건강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였습니다.

이어서, ‘알고 보면 사실이 아닌 의학 상식’에서는 앞에서 드러난 공무원의 건강 문제와 관련된 의학 지식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미 칼럼으로 소개하고 있는 ‘알고 보면 사실이 아닌 의학 상식‘ 시리즈를 강의에 맞게 재구성한 것으로, 고혈압, 당뇨, 이상지질혈증, 비만, 음주, 흡연 등의 주제를 하나하나 깊이 있게 다루었습니다. 특히 단순한 주입식 수업이 아니라, 기존에 잘못 알려진 의학 상식을 OX 퀴즈 형식으로 함께 풀어가면서 수강생들이 스스로 깨달음을 얻는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공직 생활을 위한 보건소 100% 이용하기’에서는 앞에서 짚어 본 건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써 보건소에 마련된 여러 가지 서비스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히, 만성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모바일 헬스케어, 흡연자들의 금연을 돕는 금연 클리닉, 정신적 심리적 문제의 해결을 돕는 정신건강복지센터 등을 중심으로 공무원들이 실질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보건소 업무들을 소개하였습니다. 물론, 여기서 소개한 보건소의 서비스들은 공무원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저 또한 공무원으로서 항상 수업을 듣는 입장에 있다가 이번에 공무원 대상 교육의 강사로 참여할 수 있게 되어서 무척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함께 강의를 준비한 우리글 진흥원 임직원분들과 짧지 않은 시간 동안 수업을 즐겁게 경청하고 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즐거운 수업이 될 수 있도록 해주신 전국의 공무원 수강생 여러분들에게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