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슈독

슈독 표지

나이키는 오늘날 세계 최고의 브랜드 중 하나이다. 아니, 그냥 세계 최고의 브랜드라고 해도 무방하다. 실제로 영국의 브랜드 가치 조사 전문 업체 ‘브랜드 파이낸스’가 2022년 발표한 브랜드 가치 순위 보고서에서 나이키는 3백 32억 달러, 한화 약 40조 8천 1백 94억 원의 가치 글로벌 의류 브랜드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1

『슈독』은 나이키의 창업자인 필 나이트가 자신의 인생과 사업 경험을 담은 자서전이다. 1962년부터 1980년대까지의 시기를 배경으로 필 나이트의 성장 과정과 나이키의 탄생과정을 담고 있다.

필 나이트는 1938년생으로 미국의 오리건주에서 태어났다. 젊은 시절 육상 선수의 경험이 있던 그는 일본의 스포츠용품 회사 아식스의 전신인 오니쯔카 타이거로부터 신발을 수입하기 위해 블루 리본 스포츠를 세웠고, 이후 오니쯔카 타이거와의 관계가 악화하면서 자신들만의 신발을 만들기로 결심한다. 그렇게 탄생한 것이 바로 ‘나이키Nike’ 브랜드와 ‘스우시Swoosh’ 로고이다. 책에는 그가 어떻게 아이디어를 구상했고, 어려움과 위기를 극복했으며, 비즈니스 파트너와 팀워크를 발휘하여 오늘날의 나이키 제국을 건설했는지에 관한 이야기가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며 과거에 스타트업을 세워서 운영했던 시간이 떠올랐다. 필 나이트가 처음에는 자신의 차고에서 신발을 팔았다는 점이나, 자금 부족이나 경쟁사와의 법적 분쟁 등 여러 어려움에 직면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나도 비슷한 고민과 도전을 겪었기 때문에 그의 이야기에 깊이 공감할 수 있었다.

시간이 흘러 나는 지금 보건소에서 공무원으로 일하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며 공직자로 일하고 있는 내가 자칫 소홀해질 수 있는 혁신과 도전에 대해서도 다시금 생각해볼 수 있었다. 필 나이트가 자신의 꿈과 열정을 위해 무엇이든 시도하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았다는 점을 떠올리며, 나도 내가 하는 일에 좀 더 창의적이고 적극적으로 임해야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나이키가 NBA 신인 선수였던 마이클 조던과 계약하여 에어 조던을 탄생시키고 업계 최고의 브랜드로 만들어가는 이야기를 다룬 영화 <에어>가 곧 개봉한다고 한다. 나이키와 마이클 조던이 계약을 맺은 것은 『슈독』에서 다룬 시기 이후인 1984년도지만, 필 나이트가 스포츠 스타들과 협력하여 나이키를 세계적인 브랜드로 만들어간 과정의 연장선에 있다고 보아도 틀리지 않을 것이다. 영화를 관람하기 전에 이 책을 읽어두면 영화를 이해하는 데 한층 도움이 될 것이다.

『슈독』은 우리 모두가 가진 꿈과 열정, 도전과 실패, 성공과 희망에 대한 이야기이다. 나이키라는 브랜드를 좋아하는지 아닌지는 중요하지 않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자신의 삶을 치열하게 살아낸 필 나이트라는 인물과 함께 그의 여정을 따라갈 수 있다. 그리고 그를 통해 우리 자신의 인생도 되돌아볼 수 있을 것이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