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바른 자세가 중요한 이유

요즘은 어디를 가나 스마트폰에 시선을 고정하고 다니는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 점심시간 식당에서도, 지하철 맞은편 자리에서도, 심지어 횡단보도에서도. 스마트폰에 집중하는 이러한 행동들은 중독이란 면에서도 우려스럽지만, 사실 우리 몸에 큰 무리를 주는 상태라는 점에서 더욱 심각한 문제다. 예컨대 스마트폰을 볼 때 고개를 앞으로 쭉 뻗은 상태로 가만히 있는 것은 척추, 그중에서도 목뼈에 상당한 무리를 준다.

그렇다면 바른 자세란 무엇일까. 바른 자세에는 몇 가지 특징이 있다. 서 있는 상태에서 앞에서 보았을 때 척추가 일렬로 곧게 서 있어야 하며 옆에서 보았을 때는 자연스러운 S자 모양의 곡선을 이루어야 한다. 여기서 자연스러운 S자 모양의 곡선이라고 하는 것은 어깨, 엉덩이 뒷부분, 무릎 앞부분 그리고 발목의 바로 앞의 4개의 지점이 수직으로 배열해 있는 것을 뜻한다.

한편,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또 있는데, 바로 열심히 움직이는 것이다. 사실 바른 자세로 오랫동안 가만히 있는 것보다 나쁜 자세로 계속 움직이는 것이 차라리 낫다. 요컨대,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만큼이나 꾸준한 운동이 중요하다는 말이다.

“바른 자세가 중요한 이유”의 1개의 댓글

  1. “오랫동안 가만히 있는 것 보다 나쁜 자세로 계속 움직이는 것이 차라리 낫다.”는 글귀가 제마음에 훅 와닿습니다. ^^! 중요한 건강상식 이네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