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멀티팩터

멀티팩터

우리의 삶에서 성공이란 무엇일까. 한 가지 분명한 점은 성공에 대한 정의가 사람마다 다르다는 것이다. 주변 사람들과 잘 어울려 살아가는 것을 성공이라고 보는 사람이 있을 것이고, 돈을 많이 버는 것을 성공으로 여기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성공을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스스로 바라는 삶을 사는 것’ 정도가 아닐까 싶다.

그런데 우리는 언제나 그렇듯 손에 잡히는 쉬운 답을 원하고, 누군가 지혜로운 자가 제시하는 방법을 그대로 따라하기만 하면 성공한 삶을 살 수 있을 것 같다. 세상에 나와 있는 수많은 성공학 서적들이 ‘여기에 성공을 향한 길이 있다’면서 독자들을 유혹하는 이유이다.

하지만 사람마다 성공의 정의가 다른 것처럼, 성공에 이르는 길도 하나가 아니다. ‘스스로 바라는 삶’을 살 수 있게 되기까지는 예상조차 할 수 없는 수많은 요인들이 영향을 미친다. 성공에 대해 다루는 책 <멀티팩터 김영준 지음 | 스마트북스 | 2020년 02월 04일 출간>의 제목이 멀티팩터인 이유이다.

<멀티팩터>는 지난번에 다루었던 <골목의 전쟁 김영준 지음 | 스마트북스 | 2017년 10월 15일 출간>의 저자 김영준의 두 번째 책이다. 그는 첫 책 <골목의 전쟁>에서 동네 자영업자의 성공과 실패에 대해 다루면서, 성공의 비결로 언급되는 것 중에 사실이 아닌 게 많다는 점을 보여줬다.

예컨대 사업을 시작하는 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사업 성공 사례들을 찬찬히 들여다보니, 실제로 알려진 것처럼 오로지 노력과 재능으로만 일구어진 것은 아니었다는 걸 알 수 있었다. 그는 이러한 각색된 성공 사례들이 사업의 성공을 바라는 후발주자들에게 그릇된 환상을 심어주는 위험을 지적했다.

이번 책 <멀티팩터>는 그 주제의 범위를 자영업에서 좀 더 보편적인 의미로 확장했다. 그럼에도 저자가 다루는 성공은 주로 사업에 대한 것이지만, 본질적으로 ‘원하는 삶을 사는 것’이라고 보아도 무방하다. 저자는 이 책에서 세상에 범람하는 성공 스토리의 실체를 좀 더 심도 있게 들여다본다. 그 결과 우리가 흔히 노력과 재능으로 성공했다고 알고 있는 유명한 사업 성공 사례의 이면에는 인맥과 자본의 우위가 뒷받침된 행운이 있었음을 밝힌다.

나는 이 대목이 이 책의 핵심이라고 보는데, 저자는 인맥과 자본을 활용한 성공도 마찬가지로 존중받을 만한 것이라고 말한다. 이는 노력과 재능에 의한 성공만 가치 있는 것으로 여기고 인맥과 자본을 통한 성공을 터부시하는 오늘날의 한국 사회 분위기에서 무척 용기 있는 주장이다.

저자는 한발 더 나아가 성공한 이들이 자신들의 성공 비결로 남다른 노력과 재능을 내세우는 태도에 비판적인 시각을 나타낸다. 여기에는 그들이 자신의 성공을 인맥과 자본과 같은 경쟁자원보다 세상 사람들이 추앙하는 노력과 재능의 덕으로 돌리려는 속내도 있다고 지적한다.

문제는 그들의 말에 감화된 이들이 불리한 상황에서 실패가 예견된 시도를 이어가게 된다는 점이다. 이에 저자는 성공을 거두고 싶은 이라면 노력과 재능 덕에 성공했다는 스토리가 각색된 것이라는 사실을 이해하고 적당히 걸러 들을 줄 알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아울러 인맥과 자본 같은 현실적인 경쟁 자원을 갖추는 것도 게을리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한다.

끝으로 저자는 성공이란 노력, 재능, 인맥, 자본 등 모든 요소가 갖추어져도 확률적인 운에 의해서 좌우될 수 있음을 강조한다. 누구나 자기처럼 노력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성공 팔이들의 희망 고문에 일침을 가하는 내용이 아닐 수 없다.

인맥과 자본이 성공을 위한 중요한 요소라는 점을 솔직하게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은 독자들에게 이성적이고 현실적인 시각을 제시한다. 또한 모든 조건이 갖추어져도 확률이라는 요소에 의해서 결과가 좌우될 수 있다는 지적도 타당하다. 남보다 더 가진 것이 질시와 경멸로 이어지고, 성장을 돕는 진지한 조언보다 감성적인 위로가 더 설득적인 문법으로 받아들여지는 오늘날, ‘스스로 바라는 삶’을 살기 위해 분투하고 있는 독자들에게 감히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 남기기